물리학자가 보는 세상의 연결
이번 전자책에서는 통계물리학에서 다루는 복잡계와, 통계물리학자들이 복잡계를 노드와 링크로 이루어진 네트워크로 표현하고 연구한다는 점을 소개했습니다. 복잡계는 아주 많은 입자가 상호작용하여 거시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계로, 영단어 complex가 가지는 ‘복합체’라는 의미를 떠올려 주시면 좋습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복잡계에서는 공통적으로 허브, 즉 인플루언서가 존재합니다. 이렇게 인플루언서가 존재하는 복잡계의 특징으로는 연결선 수가 거듭제곱분포를 따른다는 점과 경제학에서 이야기되는 파레토 법칙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플루언서가 만들어지는 원리인 부익부, 즉 팔로워가 팔로워를 부르는 선호적 연결을 통해 다양한 복잡계에서 허브의 존재가 어떻게 등장하는지 이해했습니다. 더불어 연결 구조가 우리 사회에 일어나는 일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도 간략하게 소개했습니다.
최대한 다양한 예시로 통계물리학을 재미있게 소개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 전자책에 통계물리학의 모든 이야기가 들어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독자분들이 일상에서 멀게만 느껴지던 물리학이 생각보다 우리 일상에 가까이 있었다고 느끼신다면 저는 몹시 기쁠 것 같습니다.
책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연결 구조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또 재미나게 풀어보겠습니다.